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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M교회학교

튼튼우리유아부
사랑하는 성도님들께
할렐루야!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드립니다.
지금 21세기 한국교회는 큰 위기의 때를 맞이하고 있다는 데에 이견이 없습니다. 기독교인이든, 아니든, 한국교회의 자성을 바라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신앙이기주의, 기복신앙, 번영신학에 의한 설교, 절제 없는 언행과, 사회에 대한 무관심 등이 주로 비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나는 복 좀 받아야겠다!”는 자세로, “나만 잘하면 된다!”는 식으로 행동하였습니다. 이것은 머리로는 새로운 개혁을 이루자는 교회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나는 괜찮다는 보신적인 신앙의 자세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런 한국교회의 이중성이, 비판의 수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비단 이것은 우리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신자라면 모두 이렇게 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또 비신자들은 한국교회를 염려하는 명분이었지만, 그들은 방관자의 입장에서 책임의식 없이 무차별적인 비판의 화살을 한국교회에 쏟아 부었습니다. 그로 인한 기독교인들의 상처도 무척 큽니다. 작금 한국교회는 이런 험난한 터널을 지나고 있습니다. 여기 한 가운데 우리 한우리교회가 서 있습니다.  

이제 저와 한우리 성도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의 토대 위에 한우리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위한 배전의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하겠습니다. 저는 감히 이 문제 해결의 답은 한우리 성도들과 같은 분들이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희망을 갖습니다. 문제 해결의 답을 갖고 계신 한우리 성도들과 같은 분들이 저의 목회를 도와주시고, 또 저는 힘껏 목회하면서 푸른 초장 맑은 시냇가로 인도하는 목자의 책임을 다하고, 아름다운 한우리 전통을 이어가면서 하나님의 소명을 감당하는 희망 말입니다. 지금까지 원로목사님을 위시한 신앙의 선진들이 한우리교회의 ‘지금’을 밝히셨습니다. 신앙의 선진들이 지금의 한우리를 일구어 놓으셨듯이 저를 비롯한 “우아하고 우수한 우리 한우리”교회 성도들이 한우리 교회의 내일을 감당해야 할 차례입니다. 함께 힘을 모아 한우리 교회의 밝은 미래와 주님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는 한우리가 되길 간절히 두손 모아 기도합니다.

담임목사 윤창용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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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유아부 !
    :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삼상3:19~21)

 
교역자 : 엄사라 전도사 
부    장 : 이수연
총    무 : 조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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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우리유치부
예수님과 함께하는 나,
예수님을 닮아가는 나
    :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요한복음 10:27) 
 
교역자 :  염동현 전도사
    : 송은숙
    : 김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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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쁜우리어린이부
예수님과 함께하는 나,
예수님을 닮아가는 나
    :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요한복음 10:27)
 
교역자 :  이주형 전도사
    : 박문수
    : 손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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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우리중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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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N: 하나님 말씀에 집중하라!
말 씀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3:16-17)
 
교역자 : 한수정 전도사
    : 정재훈
    : 이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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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우리고등부
들고 읽으라 (Tolle, Lege!)
    :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보다 높게 하셨음이라 (시 138:2)
교역자 : 이현규 전도사
    : 박종혁
    : 김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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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M교육목회에 대하여
01
BCM 시작

기독교대한성결교회가 100주년 기념으로 개발한 BCM(The Body of Christ Model:An Educational Ministry System) 교육목회 시스템은 “영성을 기반으로 전인적 성숙과 돌봄, 그리고 사역과 나눔”을 목회하듯 교육하여 이루는 시스템이다. 교회를 이루는 모든 구성원이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여 주님의 교회를 세우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며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목회 시스템이다.

02
BCM의 비전

지금까지의 교회교육이 개인의 성장에 맞추어져 있었다면, BCM은 소그룹과 교회, 그리고 사회 속에서 개인의 자기 존재 가치를 발견하고, 은사와 달란트를 발휘하여 창조적으로 교회와 사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BCM은 전 연령층을 교육대상으로 삼고 미래인재를 양성하여 건강한 교회를 세우고 궁극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앞당겨 갈 것이다.

03
BCM의 가능성

BCM은 성결교회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의 교회성장을 위한 최선의 대안임을 말할 수 있다. 2008년 임상결과, 교사들의 90% 이상이 BCM을 교회교육 갱신과 부흥을 위한 최선의 대안으로 인정했고, 임상교회 학생들 중에 50%의 학생들에게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고 답했다. 그리고 교사의 30% 정도는 교회교육부서의 실질적인 성장이 있었다고 답했다. 현재 BCM은 약 700여 성결교회가 참여 실제적인 실행을 하고 있다. 그 가운데 많은 교회들이 BCM의 구체적인 실효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04
균형감 있는 교육목회

BCM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바로 균형성(balance)입니다. BCM은 치우친 교육을 지양합니다. BCM은 교회가 해야하는 가장 기본적인 다섯 가지 사명을 균형감 있게 치우침 없이 실천하고 그를 통하여 건강한 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추구한다. BCM교회는 예배(Leiturgia), 교육(Didache), 교제(Koinonia), 봉사(Diakonia) 그리고 선포/전도(Kerygma)를 교회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실천으로 본다. 교회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이 다섯 가지 가운데 어느 하나에라도 편중됨이 없는 실천을 이루어야 한다. 그래서 교회가 예배를 통해 성도를 부르고 교육과 교제 가운데 제자를 세우며 봉사와 선교의 자리로 일꾼을 파송해야 한다는 건강한 부흥과 성장의 가능성이 이 균형감을 통해 열릴 수 있어야 한다.

05
교회 통합적인 교육목회

BCM 교회는 개인, 소그룹, 회중, 성서와 전통 그리고 사회 등의 다섯 요소가 상호 통합적으로 관계하여 작용하는 것을 또 다른 중요 요소로 본다. 교회의 교육은 교회의 구성요소들이 상호 관계하는 가운데 발생한다. BCM교육목회는 이렇게 상호 관계하는 작용을 중요하게 여기고, 그 관계 가운데 교육이 발생한다고 본다. 그리고 그 관계 안에서 발생하는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만들어지는 개념을 스무 가지로 보았다. 이 개념들은 곧 BCM교육목회에서 주요한 교육의 방향과 내용 그리고 방법을 제공한다.

06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교육목회

BCM은 특별히 예배드리는 가운데 주님의 사랑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부르고, 교육하고 교제하는 가운데 그들을 온전히 세워 세상을 향한 봉사와 선교의 삶으로 보내는 일에 큰 관심을 갖는다. BCM은 교실에서 교재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교회교육의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래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교회의 부르고 세우고 보내는 기본 순환 사역의 패턴 가운데서 기독교의 진리를 확신하고, 교회를 중심으로 성령충만한 제자로서의 삶을 세우며, 선교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일을 체득적으로 배우는 것을 교육목회의 중요한 실제로 보고 있다.

07
성결교회 사중복음 중심

BCM의 역동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으로 중생하게 하고 성령의 능력으로 성결한 삶을 살게 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나음을 얻게 하는 것과 다시 오실 예수님을 전하는 삶을 가르치는 성결교회 사중복음의 사역 패턴과도 맥을 같이 한다.